본문 바로가기

오래된길목

Salk Institute.2

   Kahn의 작품, Salk institute는 바다를 바라보고 수로를 기준으로 정확히 대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빌딩은 6층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고, 고도 제한 때문에 두 층은 지하로, 4개의 층은 지상으로 지어졌다. 세 개의 층은 실험실로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 세개 층은 연구관련 자료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건물에서 중앙으로 연결되어 지어진 개인 연구실은 모두 바다를 바라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모든 그의 건축물이 그렇듯 Salk Institute의 건물 또한 최대한의 자연채광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모든 실험실은 자연광으로 넘치도록 디자인 되었고 두 층은 지하층도 각각의  건물 안에 'ㅁ' 자 형태의 개방된 공간을 만들고 거기에 정원을 만들어 지하층에도 충분히 채광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 건물의 또 하나의 시도는 최소한의 유지보수와 자연 그대로의 재질을 드러낼 수 있는 건축 재료의 사용에 있다. 모든 건물을 구성하고 있는 외관재료는 콘크리트, 티크(Teak) 나무, 유리, 흑연, 그리고 철이다. 건물의 외벽과 기초 구조를 만들고 있는 콘크리트는 ‘Pozzulolanic Concrete’라고 불리는 종류이며, 탁월한 방수능력 외에 분홍빛이 도는 이 재질은 색감으로 인한 온기를 느껴지게 한다. 콘크리트 외벽 공사가 끝난 후 자연그대로의 질감을 만들기 위해 Grinding,  filling, painting등 어떤 후처리도 하지 않았다. 건물은 유리 이외에는 모두 시공 할 당시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주중엔 건물 안으로는 들어갈 수 없지만, 연구소 안에서는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http://www.salk.edu/about/architecture_tours.html에서 투어신청을 할 수 있다(무료). 시간은 월-금 12-1pm. 주말엔 문을 닫는다(주말엔 쉬어야죠...). 

위에서 내려다본 Salk institute (from Google Map) 






'오래된길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가 순례를 떠난 날 - 首尾雙關  (8) 2013.09.03
기우뚱...  (18) 2013.08.22
Salk Institute  (12) 2013.03.05
Joshua Tree National Park  (16) 2012.11.30
Joshua Tree  (16) 2012.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