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후의정원

소소한 지름


 

오랫동안 기다리고 망설이고 한 끝에 눈 딱감고 사버리고 말았다.
일주일 쯤 썼는데 정말 좋기는 하지만, 엊그제 카드값 결제 후엔 허무한 느낌이...T.T


사진이 대중예술이 되어버린 과정은 카메라 기술의 발전과 보급화에 큰 영향이 있다. 초창기 DSLR만 하더라도 일반인들이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었지만, 요즘은 어디를 가도 DSLR 카메라를 들고다니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카메라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사진을 찍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수많은 사진 블로그가 매일 엄청한 사진들을 쏟아낸다. 이렇게 사진은 다른 예술과는 달리 이제 대중예술이 되어버렸다. 전문성과 비전문성의 경계가 허물어져 수많은 아마추어들의 아름다운 사진을 도처에서 볼 수 있다. 다른 예술 분야와는 달리 사진이 가지고 있는 일상성, 늘 언제나 어디서나 남기는 기록의 하나라는 사실에 기술의 발전이 그만큼 집중될 수 있는 이유였을 것이다. 모두들 일상을 담고, 아름다움을 담으려고 노력한다. 거기에 자신의 생각과 철학과 이야기들을 담는다. 사진들이, 넘쳐난다.
   이런 이미지 과잉의 시대에 과연 나는 사진을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의문이 든다. 그저 스스로 위안하는 취미일 뿐일텐데 마음이 앞선다. 기형도의 싯구를 빌리자면, '그러면 그대들은 말한다, 당신같은 사람은 너무 많이 읽었다고/대부분 쓸모없이 죽은 자들은 당신이 좀 덜어가달라고.' 그렇게 많은, 쓸모없는 사진들을 남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오후의정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works  (8) 2013.07.05
소소한 지름.2  (16) 2013.06.22
새의 여름  (16) 2013.05.03
Merry Christmas  (12) 2012.12.25
Cloudy Sunset  (0) 2009.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