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인과나무

5월의 詩: 五月의 사랑

 

 

 

누이야 너는 그렇게는 생각되지 않는가

오월의 저 밝은 산색이 청자를 만들고 백자를 만들고

저 나직한 능선들이 그 항아리의 부드러운 선율을 만들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가

그렇다면 누이야 너 또한 사랑하지 않을 것인가

네 사는 마을 저 떠도는 흰구름들과 앞산을 깨우는

신록들의 연한 빛과 밝은 빛 하나로 넘쳐흐르는 강물을

너 또한 사랑하지 않을 것인가

푸른 새매 한 마리가 하늘 속을 곤두박질하며 지우는

이 소리 없는 선들을, 환한 대낮의 정적 속에

물밀듯 터져오는 이 화냥기 같은 사랑을

그러한 날 누이야, 수틀 속에 헛발을 디뎌

치맛말을 풀어 흘린 춘향이의 열두 시름 간장이

우리네 산에 들에 언덕에 있음직한 그 풀꽃 같은 사랑 이야기가

절로는 신들린 가락으로 넘쳐흐르지 않겠는가

저 월매의 기와집 네 추녀 끝이 허공에 나뜨는 날.

 

 

五月의 사랑」 
  송수권 詩集『꿈꾸는 섬』(문학과지성, 1983)

 

 

 


 

 

 

내가 어두운 방 한구석에서 다만 꿈꾸는 일에만 足하고 있을 때

세상은 깊은 죄를 고민하고 있었다. 그리고 나는, 

그리운 것들과 버려야할 것들 사이를 흘러다녔다.

오랜 세월이 지나 다시 그 때를 기억하면 

내가 외면했던 시간들이 거기 있었고 또 그것이 마음과 죄와 형벌의 일들이었기에

부끄러웠다.

그리고 여기 다시 서있는 시간 위에 참회의 발자국을 남기며

늦지않을 새로운 시작을 이야기한다,

어딘가에서 나를 꿈꾸고 있을 또 하나의 섬을 위하여.

 

 

 

 


 

 

 

 

 

 

Charlotte Day Wilson - Work

 

'시인과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의 詩: 무늬  (10) 2023.07.03
6월의 詩: 역광의 세계  (3) 2023.06.04
4월의 詩: 소용돌이  (16) 2023.04.16
3월의 詩: 열린 전철문으로 들어간 너는 누구인가  (12) 2023.03.04
2월의 詩: 사랑법  (12)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