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인과나무

5月의 詩: 빛이 밝아서 빛이라면 내 표정은 빛이겠다

 

너에게 불쑥, 하나의 세상이 튀어나왔을 때

나에게는 하나의 세상이 움푹, 꺼져버렸어

 

그날부터 웃기만 했어

잘 살펴보지 않으면 속을 알 수 없지

원래 어둠 속에 있는 건 잘 보이질 않지

 

빛을 비추면 나를 알아주지 않을까 싶어서

웃기만 했어

 

얼마나 오래 이럴 수 있을까

정말 웃기만 했어

 

처음으로 검은 물을 마셨을 때 

빈자리의 결핍을 보았어

결핍에게 슬쩍 전화를 걸었는데 받았어,

받았어

결핍이 맞았던 거지

 

나는 오 년 뒤에 

아빠보다 나이가 많아질 거야

 

그날은

시장에서 사과를 고를 때보다도 더 

아무 날이 아닐 것이고

골목을 떠도는 누런 개의 꼬리보다도

더 아무 감정도

별다른 일도 없겠지

 

 

빛이 밝아서 빛이라면 내 표정은 빛이겠다」 
   이원하 詩
集『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문학동네, 2020) 中에서


 


나와 나의 꽃은 사랑하고 또 미워하지요. 삐뚤어진 꽃잎은 사랑스럽지만 징그럽기도 합니다. 그런 꽃은 나를 바라봅니다. 그럴 때면 나는 꽃이 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아니 내가 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잠깐의 꿈을 꿀때마다 나는 빈 자리에 스치는 바람을 봅니다. 꽃항아리를 만들고 허공에 몸을 던진 도공은 그 결핍을 안아보고 싶었던 것일까요.  언젠가 나는 오랜 도보의 길 끝으로 나도 아니고 꽃도 아닌 당신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몽글

   몽글

꽃구름

   아래

보드란

   봄풀

 

 

공부하고 일하고 영화보고 음악을 듣고 숨을 쉬고.

집콕 8주째.


The Hound + The Fox | The Moon Song

 

'시인과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은 그대 쪽으로  (5) 2020.06.07
6月의 詩: 봄이 씌다  (6) 2020.06.01
아몬드에 나를 더하라  (6) 2020.04.12
4月의 詩: 황무지  (16) 2020.04.05
3月의 詩: 생각날 때마다 울었다  (8) 202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