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된길목

그곳에 다녀왔다 - 임가화원(林家花園)

임가화원(林家花園)은 이름 그대로 임씨 가문의 화원이라는 뜻이다. 대만 신 타이페이시(New Taipei City)에 위치해 있는 임가화원은 임본원(林本源, Lin Ben Yuan) 가문이 지은 정원으로, 타이난(Tainan)에 있는 오원(吳園), 신주(Hsinchu)의 북정원(北郭園), 타이중(Taichung)의 우봉래원(霧峰萊園)과 함께 대만의 4대 정원 중의 하나이다. 

 

임가화원 지도. 투어도 신청할 수 있다. 입장료는 80TWD.

 

청나라시절 중국 푸젠성에서 타이완으로 이주한 임씨들이 쌀과 소금으로 축척한 부로 동치제와 광서제 시대에 걸쳐 조성했고 중국 정원 건축이 대만에서 가장 완벽하게 남아있는 하나의 예가 되었다. 2만평방미터의 대지를 개인정원으로는 중국의 정원과 비교해서도 큰 규모를 자랑한다.  임가화원은 1977년 임씨가문이 타이완 정부에 헌납했고, 1982년 일반인에게 개방되었다. 

 

1986년에 증축된 부분들이 많아 건물 자체의 오래된 고풍스런 느낌이 적긴 하지만  연못과 누각, 삼신도(도가의 신선사상에 나오는 삼신산을 의미한다. 삼산은 봉래(蓬萊), 방장(方丈), 영주(瀛州)를 가리키며 신선이 거처한다는 전설상의 장소이다), 그리고 거기에 연결된 조그만 다리들, 도가사상을 바탕으로 한 정원의 배치는 아름다운 편이다. 무엇보다 도심 한가운데 이렇게 고즈넉하게 옛 정서를 거느리고 산책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예전에 들렀던 소주(쑤저우, Suzhou)의 유원이나 졸정원, 베이징(Beijing)의 이화원에 비해서도 소소하게 견줄 수 있을 느낌이다.

 

정문에서 화원으로 들어가는 입구, 영빈대로(領賓大路). 왼쪽은 정원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관가루(觀稼樓), 오른쪽은 개인주거 공간인 삼락대착(三落大厝, 개방되어 있지 않다).

 

 

뒤돌아본 영빈대로

 

향옥이(香玉簃 - '簃'는 '누각에 달아놓은 작은 집'이란 뜻의 한자이다) 건물 외벽의 통로. 통로 문의 형상을 다르게 해서 입체감이 든다.

 

월파수사(月波水榭) 앞 문들. 문 양옆에 과일, 채소 모양의 창문이 예쁘다.

 

관가루(觀稼樓)

 

관가루에서 바라본 정원 건너편의 삼신도. 

 

 

용음대지(榕蔭大池), 아기자기한 아치식 다리들과 삼신도를 건너는 돌다리가 아름답다

 

용음대지(榕蔭大池), 맞은 편에 보이는 건물은 정정당(定靜堂)

 

삼선도 안에서.

 

삼선도 쪽에서 바라본 용음대지(榕蔭大池)

 

용음대지(榕蔭大池)와 정정당(定靜堂)

 

삼신도 안 계단. 삼신도는 도가의 신선사상에 나오는 삼신산을 의미한다. 삼산은 봉래(蓬萊), 방장(方丈), 영주(瀛州)를 가리키며 신선이 거처한다는 전설상의 장소이다. 이 계단을 오르내리며 구름을 타고 나는 신선이 될 수도 있었겠다.

 

 

 

 

삼신도로 건너가는 이치형 돌다리

 

 

 

정정당(定靜堂) 쪽에서 바라 본 용음대지(榕蔭大池)

 

월파수사(月波水榭)와 주 정원인 용음대지(榕蔭大池)를 연결하는 문들

 

향옥이(香玉簃) 앞 정원. 조그만 수로에 가득한 연잎들이 아름다웠다

 

방감재(方鑑齋) 앞 조그만 연못

 

 

 

방감재(方鑑齋)와 급고서옥(汲古書屋) 앞 연못

 

 

 

내청각(來靑閣) 앞

 

급고서옥(汲古書屋) 앞마당. 돌계단을 풀들이 운치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