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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길목

그곳에 다녀왔다 - PRADA MAR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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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당신이 시골길을 하염없이 달리다 허허벌판에 덩그러니 서 있는 프라다 상점을 보게 되면 할 수 있는 생각은 ‘?’이 전부 일지 모른다. 그것은 생경함이라는 낯선 감정이며 불일치 혹은 불합리한 느낌으로 치환될 것이다. 사막 한가운데 서있는 명품매장, 그리고 절대 문이 열리지 않는.

 

Prada Marfa는 인근 대도시 El Paso에서 157마일, Marfa에서 26마일 떨어진 90번 도로 근처에 세워졌다

 

 

PRADA MARFA(프라다 마파)로 명명된 이 전시물은 예술가 Duo 미카엘 엘름그린(Michael Elmgreen, 덴마크, 1961~)과 노르웨이 출신의 잉가르 드라그셋(Ingar Dragset, 노르웨이, 1969~)에 의해 2005년 텍사스 주 발렌타인이란 작은 마을 옆에 세워졌다. 데페이즈망(Depaysement) 혹은 낯설게 하기, 그것은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를 대량생산에 대한 미메시스, 복제를 다시 복제함으로써 독창성의 신화를 부정하고자 하는 자본주의적 재현의 의미다. 인간이 만들어낸 물질적 대상들이 인간으로부터 멀어져 객관화되고 그런 과정에서 인간의 본질성의 상실, '소외(疎外)'라고 불리는 사물화된 인간의 상품화를 비판하기 위해 자본주의의 재연적 허상을 동떨어지고 낯선 곳으로 환기시키기 위한 대상, 그것이 PRADA MARFA였다. 

 

엘름그린과  잉가르 듀오가 작품을 계획했을 때, 프라다는 전시계획의 본질적 의미를 알고도 브랜드 사용을 허가하고 기꺼이 Miuccia Prada가 직접 선별한 그 해 가을 콜렉션을 제공했다. 어떤 의미로든 이 작품이 사회적 기표로서 화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스스로도 작가의 철학적인 의도에 동의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해서 '프라다 마파'는 2005년, 텍사스 주 발렌타인에서 1.4마일, 마파에서 26마일 떨어진 90번 도로변에 론 레알(Ron Real), 버지나아 산 프라텔로(Verginia San Fratello) 등의 건축가들에 의해 지어졌다. 

 

 

PRADA MARFA 전경

 

 

 

PRADA MARFA 안내문

 

원래 엘름그린과 드라그셋은 이 작품을 네바다에 설치하고자 했지만 네바다주의 지원부족 때문에 철회되었고(만약 그랬다면 PRADA NEVADA가 되었을 것이다), 미니멀리즘 아티스트 Donald Judd가 환경과의 통합, 열린 구조로서의 예술적 목표를 건축과 도시계획으로 확장시키고자 1971년부터 작업을 이어갔던 텍사스 주 Marfa로 눈길을 돌렸다. 1960년대부터 미니멀리즘을 통해 미술, 가구, 건축 공간이 상호작용하는 총체적 예술을 통해 예술과 삶을 통합하고자 했던 그의 작업들이 남아있는 Marfa가 엘름그린과 드라그셋의 작품의 의도와 연계성을 찾았던 것이다. 

 

 

PRADA MARFA가 위치한 90번 도로, 인적이 드물다

 

 

 

PRADA MARFA 울타리에 채워진 자물쇠들

 

 

이 듀오 작가는 이 생경한 전시물이 '소외'로부터 자연적 풍화를 통해 본질로 '회귀'하기를 바랬다. 그래서 아무런 장치없이 황량한 사막 한가운데서 사라지길 바랬다. 하지만 외로이 떨어져있는 만큼 많은 시련이 있었는데 2005년 10월 1일 이 전시물이 Open한 날 밤, 도난 사건이 일어나 유리창이 부서지고 8만불 가량의 신발과 가방이 사라졌다. 자연적 풍화를 위해 작가들은 방탄유리와 전시물들에 도난방지 GPS를 달아 복원했다. 그리고 가방은 밑바닥은 뚫어버리고 신발은 한켤레만 놓았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그래피티 낙서와 행위예술(?)을 빙자한 테러들이 이어졌다. 

 

2013년엔 성인잡지 PLAYBOY가 PRADA MARFA 근처에 작가 Richard Phillips에게 의뢰해 12m 높이의 대형 네온 토끼 조형물을 설치했고 텍사스 교통부에서는 PLAYBOY의 네온 토끼와 PRADA MARFA를 불법 광고물로 간주해 철거명령이 내려졌다. 듀오 작가는 "예술품 뒤에는 회사가 없다. 이 작품은 Prada가 의뢰한 것이 아니고 광고를 요청한 적도 없으며 순수한 예술작품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PRADA MARFA'에 대해서는 재심을 거쳐 미술작품으로 정리되어 합법적인 건축물이 되었고 네온토끼만 철거되었다. 

 

2014년엔 텍사스 예술가인 Joe Magnano에 의해 건물이 하늘색으로 칠해지고 차양에 Toms Shoes의 가짜 로고와 One for One 카드를 걸고 문에는 정치 선언물을 게시했다.

TOMS Marfa will bring greater inspiration to consumer Americans to give all they have to developing nations that suffer disease starvation and corruption (탐스 마파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부패와 질병으로 신음하는 개발도상국에게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해 더 큰 영감을 줄 것이다. )

The irony of Prada Marfa, it's fake (프라다 마파의 아이러니, 그것은 가짜다)

Prada Marfa has no representation of Texas and Southwest North America. Prada Marfa is a relic of a Bourgeois not so distant past: serving today's hyper-reality of a blank canvas (Prada Marfa는 텍사스와 남서부 북미를 대표하지 않는다. Prada Marfa는 과거와 멀지 않은 부르주아의 유물이며, 현재의 오늘날의 텅 빈 캔버스의 초현실을 보여준다)

그는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고 PRADA MARFA는 다시 복원되었다. 

 

 

01
테러를 당한 PRADA MARFA

 

 

현재로서는 테러 덕분에 계속해서 그 수명이 연장되는 아이러니가 이어지고 있는데 뱅크시의 장난처럼 테러와 회손이 의도되지 않았다는 점이 다르지만 그것 또한 새로운 측면에선 또 다른 의미의 미술적 결과로 보여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언젠가 이 작품이 작가의 의도대로 자연에 풍화되어 사라질 수 있을 지 아니면 또 다른 의도하지않는 해프닝들로 인해 다른 식의 존재성을 가지게 될지는 지켜볼 일이다.